본문 바로가기
2021 더불어마을 희망지사업/주민워크숍 및 설명회

2021더불어마을 희망지사업 '가재울마을사업 설명회' 실시

by 가재울사무국 2021. 5. 3.

2021더불어마을 희망지사업 선정, '가재울마을 사업설명회'를 마을주민분들이 참여하신가운데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참여인원을 제한하여 서로 염려하여 많이 참석하지 못하실까 했지만, 사업대상지내 주민분들과 주민자치회, 통장님들, 관심있는 주민분들이 오셔서 안전한 거리두기 속에 설명회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021더불어마을 희망지사업의 이의중 총괄계획가는 올해 추진할 희망지사업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후, 주민분들은 현재의 주거환경과 마을환경에 관한 이야기 나눔을 시작으로, 2019년부터 준비해온 우리마을 재생사업의 추진 방향과 내용, 계획에 관한 다양한 질문과 이야기들을 나눴습니다. 

 

■ 3. 30 (화) 14:00~16:00, 마을극장 나무

■ 참석 : 총 16명 (주민 9, 동행정, 2, 구행정 2, 센터 3)

■ 질의 응답

Q1. 3~40년 노후된 주택이 많은데, 세대별로 조금이나마 집수리지원이 가능한 '뉴딜사업'을 신청했으면 한다. 
A1. 사업의 유형과 내용은 해마다 조금씩 바뀌고 있음. 우리마을은 예비사업인 <소규모재생사업>과 <희망지사업>을 모두 추진하고 있으므로, '뉴딜사업'이나, '더불어마을사업' 모두 신청이 가능함. 희망지사업을 통해  마을재생에 대한 공감대를 확장해가면서 주민분들이 원하시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임. 
Q2. 가좌완충녹지공원에 설치된 작품에 공감이 안됨. 
A2. 2020년 하반기 코로나가 기승하여 부득이 주민들과 소통의 과정이 아쉬웠음. 올해 2년차 사업은 작가들과 주민들의 충분한 소통의 시간 마련하여  공감할 수 있는 작품설치로 자연속에서의 색다른 가좌완충녹공원으로 가꿔볼것을 약속함. 
Q3. 고래울로를 통과해서 초중등학교를 걸어가는 아이들이 버스와 뒤섞인 보행로의 위험때문에 염려됨. 
A3. 재건축 공사차량이 지나다니는 도로와 마을버스와 보행객이 혼재된 고래울로 등 마을안에 안전하지 못한 보행길이 많음. 마을조사를 통해 위험한 보행로를 찾아보고, 주민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고자 함. 
Q4. 고래울로를 포함한 우리마을은 주차장이 더 확보되어야 한다.  
A4. 마을 주차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주차장조성이 아니다. 마을에 활력이 생기려면 주차공간을 확보하여 차량이 드나들기 쉽게 하는것보다, 안전한 보행로가 확보되어 보행자가 편안히 거닐 수 있어야 한다.  점포마다 편안히 걸어다니며 즐길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점포마다 홀짝제로 번갈아 주차공간을 내어주는 다양한 시도도 수반되어야 한다. 향후 마을계획시 더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