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차’ <숲생태 교육의 이해>
오늘은 첫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해당 수업에서 하고 싶은 것들을 짧게 이야기 해 보았으며,
생태란 무엇인지, 생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숲 체험 교육과 이의 방향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하여 수업을 하였습니다 :)
모두 열심히 참여 해 주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수업도 기대 해 주세요!
‘2회차’ <나를 둘러싼 환경>
(기후와 에너지)
오늘은 두번째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지구의 기후는 어떠한 변화를 하고 있는지,
기후 변화에 따라 우리는 어떠한 행동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3회차’ <가좌이음숲에서 만나는
나무 • 풀 • 꽃 1>
오늘은 세 번째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좌이음숲에서 3월의 마지막주에는 나무 • 풀 • 꽃들이 어떠한 모습을 하였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비가 부슬부슬 내렸지만 루페로 들여다 보며, 식물들의 생김새를 알아 볼 수 있었답니다 :)
‘4회차’ <가좌이음숲에서 만나는
나무 • 풀 • 꽃 2>
오늘은 네 번째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봄을 가장 예쁘게 볼 수 있는 곳인 가좌이음숲은 오늘
너무 예쁘게 꽃들이 피어났는데요!
지난 시간에 보았던 풀들을 다시 한 번 복습하며, 스스로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으며,
오늘은 나무에도 꽃이 활짝 피어 함께
벚나무와 자두나무를 구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답니다 :)
‘5회차’ <숲에서 놀자! 1,2,3>
오늘은 다섯번째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번 수업의 복습을 한 후, 냉이와 꽃따지를 눈 가리고 다른 감각으로 구분해보는 놀이를 하였습니다!
이 후 조별로 바닥에 떨어진 솔방울과 잎 등의 자연물을 이용해 조형물 만들기 놀이를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머리 위에 자연물을 올려두고 서로의 자연물에 대해 설명하며 맞추는 놀이를 배웠습니다 :)
아이들과 함께 자연물로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6회차’ <풀•꽃•나무의 변화>
오늘은 여섯번째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5회차까지 배운 내용들을 복습하며, 처음에 보았던 풀,꽃들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구분해 보았습니다 :)
광합성의 원리와 나무를 구분하는 방법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회차’ <연령과 대상에 따른 맞춤형 교육 (조별 교안작성)>
오늘은 일곱번째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연령대에 따라 어떤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한 후,
개인이 생각한 수업 내용을 가지고 의견을 모아 팀별로 하나씩 발표를 했습니다.
피드백을 통해 수업을 어떻게 더욱 잘 진행할 수 있을지 이야기 나누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답니다!
‘8회차’ <야외 숲 체험활동 교육을 위한 교안 작성>
오늘은 여덟번째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야외에서 할 수 있는 체험활동과 환경적 여건이
되지 않아 실내에서 진행해야 하는 체험활동에 대해 이야기 하며, 교안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9회차’ <알고 보면 재미있는 곤충 이야기>
오늘은 아홉번째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곤충들과 식물들의 연관성을 알아 볼 수 있었고,
무당벌레의 유충, 탈피, 번데기를 볼 수 있었습니다 :)
공생관계의 곤충들도 알아보고, 곤충의 집도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0회차’ <야외 숲체험 활동 교육을 위한 교안작성>
오늘은 열번째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절기에 따라 생태 수업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해님이 식물에게 나누어주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이를 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도록 지도 해주셨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2024 원도심저층주거지재생사업 (3년차) > 공동체활성화 - 숲생태프로그램 :가좌이음숲 알차게 즐기기 4'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마을생태 안내자 심화과정 (0) | 2024.05.29 |
---|---|
[2024년] 숲 생태기행 (0) | 2024.03.30 |
[2024년] 어린이 숲밧줄 생태체험놀이 (0) | 2024.03.29 |
2024년 숲 프로그램 [가좌이음숲 알차게즐기기4] 안내 (0) | 2024.02.26 |